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세금 정보

증여세 란? 납부기간, 세율정리, 세액 계산

by 릴리리뷰 2020. 4. 15.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살면서 재산을 축적하고서는 나중에는 자식들에게 남은 재산을 물려주게 됩니다.

 

죽으면서 재산을 물려주는 것을 상속이라고 하고, 살아 있을 때 재산을 물려주는 것을 증여라고 합니다.

상속을 하면서 세금을 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증여를 할떄에도 세금을 내는데, 이것이 바로 증여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증여세란?

 

"증여세란 타인(증여자)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은 경우에 그 재산을 증여받은 자(수증자)가 부담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 증여란 그 행위 또는 거래의 명칭, 형식, 목적 등과 관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타인에게 무상으로 유형, 무형의 재산 또는 이익을 이전(현저히 낮은 대가를 받고 이전하는 경우를 포함)하거나 타인의 재산 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하며, 유증과 사인증여는 제외합니다.

 

2) 증여세 납세의무자는?

 

◎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수증자(개인 또는 비영리법인)는 그 재산에 대한 증여세를 신고, 납부하여합니다.

 

수증자가 영리법인인 경우에는 영리법인이 증여받은 재산은 법인세 과세대상에 포함되므로 그 영리법인에게 증여세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3) 증여세 과세대상 및 납부의무자는?

 

수증가가 증여일 현재 거주자인지 여부에 따라 과세 범위 및 증여세 납부의무자에 차이가 있습니다.

 

① 거주자인 경우 : 국내외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에 대해 수증자가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당사자가 특수관계인이 아닌 경우로서 그 증여재산에 대해 외국 법령으로 증여세(실질적 유사 조세 포함)가 부과 또는 세액 면제되는 경우 증여세 납부의무가 면제됨(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제21조)

 

② 비거주자인 경우 : 국내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은 수증가가 납부할 의무가 있으며, 거주자로부터 증여받은 국외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은 증여자가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거주자와 비거주자의 판단(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2조)]
 - (거주자)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83일 이상 거소를 둔 사람
 - (비거주자) 거주자가 아닌 사람 

"권리의 이전이나 그 행사에 등기, 등록, 명의개서 등이 필요한 재산(토지와 건물은 제외)"을 조세회피 목적으로 실제 소유자 명의가 아닌 타인의 명의로 명의 신탁한 경우에는 실제 소유자가 명의자에게 증여한 것으로 보며, 이 경우 실제소유자가 증여세 납부의무가 있습니다.

 

4) 증여재산의 증여일은?

 

증여일로 보는 증여재산 유형별 취득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5) 증여세 연대납부 책임은?

 

증여세는 재산을 증여받은 수증자가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수증자가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수증자가 납부할 증여세에 대하여 증여자가 연대하여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 수증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로서 조세채권의 확보가 곤란한 경우

- 수증자가 증여세를 납부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로서 체납처분을 하여도 조세채권의 확보가 곤란한 경우

 

수증자가 증여일 현재 비거주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증여자가 해당 증여세에 대하여 연대하여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6) 신고 납부기한

 

7) 세금계산 흐름도


마치며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생 힘들게 모은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줄 때 한 푼이라도 더 주고 싶은 게 부모님의 마음일 것입니다.

힘들게 모은 만큼 세금으로 나가는 비용이 아까운 것이 사시입니다.

 

하지만 국민으로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의 태두리 안에서 최대한 절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힘들게 모은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줘야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