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부동산 정보

<상가투자>좋은 상가, 피해야하는 상가 구분하기

by 릴리리뷰 2020. 12. 20.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꿈은 건물주입니다. 하지만 건물주가 되기는 쉽지 않죠.

작은 상가부터 시작해서 월세를 받고 돈을 불려 나가면 언젠가는 건물주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물주가 되기 위해선 작은 상가부터 시작해서 경험을 쌓아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상가에 투자를 했을 때에는 공실이 발생할 수 있고, 공실이 발생했을 때 대출이자와 관리비는 큰 손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가투자를 할 때에는 좋은 상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좋은 상가는?

상가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선 좋은 상가를 골라야겠죠.

그럼 어떤 상가가 돈이 되는 상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개발계획이 있는 곳의 상가

상가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임대수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권이 발달되어 있어서 공실이 발생하지 않는 상가가 좋은 상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당장에 공실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향후 몇 년 후에도 공실이 없을까요?

상권은 변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좋은 상권이라고 해도 미래에는 상권이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가투자를 할 때에는 현재 상권도 중요하지만 미래에도 좋은 상권이 유지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상권 주변에 개발계획이 있다면 그 상권은 더 크게 발전할 수 있으니 호재입니다.

 

2. 역 근처나 버스정류장 근처 상가

상가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유동인구입니다.

유동인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주변 상가를 많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실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역 근처나 버스정류장 같은 경우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에 좋은 상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퇴근길에 유동인구가 많은 상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출근시간이나 점심시간보다는 퇴근시간에 돈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근시간에 유동인구가 많은 상가를 선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하루 종일 유동인구가 많으면 더 좋겠지요.

 

4. 눈에 잘 띄는 상가

아무리 유동인구가 많다고 해도 사람들 눈에 잘 띄지 않는 상가는 좋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자주 이용할 수 있는 상가는 바로 눈에 띄는 상가입니다.

그래서 상가 중에서도 코너 자리 같이 양쪽으로 보이는 상가가 좋고 가격도 비쌉니다.

피해야하는 상가

1. 공실이 많은 상가

상가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자본입니다. 투자자본이 적을 경우 가격에 맞는 싼 상가를 찾게 되는데요.

간혹 시세보다 싼 상가들이 있는데 대부분 공실이 많은 상가들입니다.

공실 상태가 오래된 상가라고 공실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상권이 좋지 못하던가, 눈에 잘 띄지 않거나, 혹은 건물에 하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실이 오래 지속된 상가는 거르는 것이 맞습니다.

 

2. 유동인구가 적은 곳에 있는 상가

장사가 잘 되는 상가가 좋은 상가입니다. 장사가 잘되는 곳이 공실도 없고 임대료도 꼬박꼬박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장사가 잘되려면 사람이 많아야겠죠. 맛집이 아닌 이상 유동인구가 적은 곳은 장사가 안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적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3. 오르막이나 내리막에 위치한 상가

상가가 모두 평지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상가는 급한 오르막길에 있거나 내리막길에 있는 곳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오르막에 있는 상가를 굳이 찾아갈까요?

저 같아도 힘들어서 못 갈 거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봐도 접근성이 좋은 상가가 좋은 상가입니다.

 

4. 세입자가 자주 바뀌는 상가

상가들은 보면 간판이 계속 바뀌는 곳이 있습니다.

장사가 잘된다고 한다면 임차인이 자주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안정적인 월세를 받기 위해서는 임차인 한 명이 바뀌지 않고 영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투자 살펴봐야할 것들

상가투자를 할 때 어떤 점을 봐야 할까요?

 

1. 자신이 잘 아는 곳

상가를 살 때는 내가 잘 아는 곳을 사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잘 알고 많이 가봤다면 그쪽의 상권이 어떻고 유동인구는 어떠하며 가게가 장사가 잘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인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고 모르는 곳에 상가를 투자할 경우 내가 잘 모르는 곳이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2. 유동인구 파악

상권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유동인구입니다.

마음에 드는 상가가 있다면 평소에 잘 알고 있는 곳이라도 직접 유동인구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심야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지, 평일과 주말에 유동인구는 어떠한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가 주변에 아파트나 주택이 얼마나 많은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상가에 오기 때문이죠

 

3. 상가 자치규약이 있다면 내용을 살펴봐야 합니다.

상가에 따라 자치규약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치규약이라고 하면 건물 내 여러 상가들 사이에 규약을 만들어 놓은 것인데요,

예로 푸드코트 같은 경우 상가 간 벽이 없고 오픈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벽을 세울 수 없는 내부 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4. 편의시설 확인

상가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편의시설입니다.

저는 상가를 갈 때 화장실을 많이 보게 되는데 화장실이 깨끗하면 마음이 놓이더라고요.

화장실이 깨끗한지는 상가의 이미지가 좋아지겠죠?

그리고 환기는 잘되는지, 주차장은 넓은지 엘리베이터는 잘 작동되는지 그밖에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다면 손님들이 다시 찾고 싶어 하지 않을까요?

마치며

좋은 상가, 피해야 하는 상가에 대해 알아보고 상가투자를 할 때 살펴보아야 할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잘 알고 있고, 내가 그 상가를 이용했을 때 만족을 했다면 그리고 이런 만족이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다 같이 느낀다면 좋은 상가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