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경제, 주식

주식배당이란? 주식배당 후 보유지분 가치는?

by 릴리리뷰 2022. 9. 14.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주식배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배당이란?

일반적으로 주식의 배당은 현금으로 지급되는데, 이런 배당을 신규 발행의 주식으로 대신하는 배당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권배당이라고도 하는데요. 주식배당의 목적은 배당지급에 소요되는 자금을 사내에 유보하여 외부 유출을 막고, 이익배당을 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올리는 데 있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주식배당에 의하여 회사의 자본금이 증액되므로 자본구성의 시정에도 유효합니다. 주주의 입장에서도 주가가 높은 수준에 있을 때는 현금배당보다 유리합니다.

 

주식배당과 현금 배당의 다른 점은?

현금배당 공시가 12월부터 3월 중순까지 진행되는 것과는 달리 주식배당은 사업연도 말 10일 전(12월 결산법인의 경우 12월 21일)까지 공시해야 합니다.

 

공시내용 알아보기 (아래 표 참고)

 

1. 1주당 배당주식수는 0.03입니다. 100주를 가지고 있으면 3주를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2. 배당주식 총수는 1,094,265주입니다.

 발행주식 총수 36,550,811주에다 배정주식수 0.03를 곱하면 주식배당으로 발행되는 신주가 계산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계산한 주식수와 2. 배당주식 총수는 다른데요, 이는 회사가 보유한 자사주는 배당 대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발행주식 총수에 자사주(36,550,811주)를 제외한 36,475,528주가 주식배당의 대상인 셈입니다. 해당 내용은 6.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에 기제 되어 있습니다.

 

-소액주주는?

만약 10주를 가지고 있는 소액주주는 주식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배당비율(1주당 배정주식수)이 3%이기 때문에 10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론적으로 0.3주를 받아야 하는데, 1주를 찢어서 줄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현금으로 환산해서 지급하게 됩니다.

6.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주요 사항을 보면 1주 미만의 단주에 대해서는 주주총회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환산해서 현금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예시) 셀트리온 주식배당 공시>

주식 배당락과 현금 배당락의 차이는?

현금배당과 마찬가지로 주식배당도 배당락이 있습니다. 배당기준일이 12월 31일이므로, 12월 31일까지 해당 주식을 보유해야 주식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 영업일 전인 28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현금배당락

현금배당의 배당락 당일에는 배당을 받을 권리가 사라져 투자자들이 해당 주식을 매도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급적인 요인에 의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현금배당락입니다.

수급요인에 의한 배당락이기 때문에 수요가 많다면 배당락 당일에 주가가 오르는 주식도 있습니다.

 

-주식배당락

현금배당락과 다르게 주식배당락은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립니다. 이는 주식배당 전과 후의 시가총액이 동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배당 배당락 기준주가
(배당락 전일 종가 x 주식배당 전 발행주식 총수) / (주식배당 전 발행주식총수 + 배당주식 총수)

참고) 배당락 당일에는 배당받은 주식이 아직 입고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HTS상 보유 주식 가치는 하락합니다. 정기주총 후 한 달 사이 배당한 주식이 실제로 입고되고서야 보유주식 가치가 회복이 됩니다. 그러나 주식배당은 무상증자처럼 기준주가가 대폭 하향 조정되지 않기 때문에 배당락 이후 일시적인 주식 보유 가치 하락을 눈치채는 투자자는 드물게 됩니다.


주식배당 이후 내 보유지분 가치는 늘어나는가?

주식배당으로 주주들의 부유 지분 가치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주식배당은 배당락(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날) 당일 주가가 배당률만큼 하향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발행주식 총수가 늘어나지만 주가는 하락하기 때문에 내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보유지분 가치는 동일합니다.

 

주식배당의 장점

주식배당 이후 보유지분 가치는 동일하다고 했습니다. 그럼 주식배당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무상증자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주식을 추가 발행하면서 주가가 싸졌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발행된 주식만큼 유동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치며

배당투자에는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습니다.

배당수익률과 배당락 이후 주가하락, 미래에 주가가 어떻게 될지 잘 판단해서 배당투자를 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