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경제, 주식

사모펀드란? 사모펀드 특징, 공모펀드 차이, 헤지펀드 정리

by 릴리리뷰 2020. 10. 14.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사모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모펀드란 용어를 뉴스에서나, 기업공시에서도 종종 볼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했는데, "대상이 ○○사모펀드다" 이런 식으로요 

최근에 크게 이슈가 되었던 라임자산운용 사태에서 문제가 되었던것이 사모펀드입니다.

그럼 사모펀드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 사모펀드란?

사모(私募)펀드 (Private Equity Fund) -사적인, 개인적인 운용 집합투자기구 펀드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비공개방식으로 자금을 조성해 주식,채권 등을 운용하는 펀드 입니다.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 공모펀드(public offering fund)

불특정다수에게 공개적으로 투자기회를 주는 펀드입니다.

 

사모펀드

특정한 소수의 투자자들로부터 비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운영되는 펀드로서 법령에서 정하는 전문투자자 등을 제외한 투자자의 수는 100인또는 49인 이하입니다.

주로 기관투자자들이나 고액자산가들이 모집대상이고, 또한 공모펀드와 달리 투자 대상이나 투자 비중 등에 제한이 없어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 자유롭게 투자하여 운용할 수 있으며 신탁재산의 100%까지 한 종목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기업 간 인수합병이나 M&A 시도에 대한 경영권 방어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공모펀드가 펀드 운용에 있어 금융 당국의 엄격한 규제를 적용 받는 반면, 사모펀드는 사적인 계약형태라는 점에서 완화된 제약사항과 의무사항을 적용받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운용전략을 취할 수 있어 공모펀드에 비해 고수익 고위험을 추구하는 펀드로 평가됩니다.

구분 사모펀드 공모펀드
투자자 49인 이하 일반다수
모집방법 비공개 광고 등 공개적 방법으로 모집
규제 증권신고서 제출의무 없음 상품 출시 전 증권신고서를 금감원에 제출, 승인 필요
투자 제한 투자 대상이나 편입비율 등이 제한 없음 제한있음(예: 총액의 10% 이상,
유가증권 채권 등 한개 상품에 10%이상 투자 불가)
투자금액 보통 1억원 이상 제한 없음

사모펀드의 유형

주식형 사모펀드 : 단순 투자 목적으로 자금을 모아 운용

사모투자전문회사 : 특정 기업 주식을 대량 인수해 기업 경영에 참여

※일반적으로 사모투자전문회사를 사모펀드라고 합니다.

 

사모펀드의 특징

규모

투자자의 수는 100인이하 (투자신탁업범) 49인이하투자자(증권투자회사법)입니다.

한마디로 소규모 투자자가 입니다.

 

◈ 투자대상과 비중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 이익이 될 만한 대상에 자유롭게 투자를합니다.

대상 간 투자비율도 자유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공모펀드 같은 경우는 펀드규모의 10%이상을 한주식에 투자하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헤지펀드와 차이점

헤지펀드는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는데요,

외국계헤지펀드가 국내 기업을 인수해 기업경영에 참여하고 이익을 극대화 해서 주가를 끌어 올린 뒤 빠져나와 먹튀 했다고 종종 뉴스 기사에서 보셧을 겂니다. 

이런 헤지펀드는 사모펀드의 한 종류로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헤지펀드 입니다.

구분 구분기준 운용방식 투자기간
사모펀드 자금모집관점 롱숏전략 등 3~7년 이상
헤지펀드 운용전략 관점 바이아웃 전략 등 단기간 →유동성 증가


라임자산운용 사태 간단정리

라임자산운용은 2012년 투자 자문사로 시작해 2015년 자문사모집합투자업자로 인가를 받은 헤지펀드 입니다.

이 헤지퍼드는 자산 부실화에 따른 수익률 저하와 펀드 돌력막기로 펀드를 운연하다 결국 환매중단에 이르게 됩니다.

 

그럼 라임자산자산운용 사태 전말을 간다히 살펴보겠습니다.

 

라임사태에서 문제가 된 사모펀드는 4개가 있었는데, 이 사모펀드로 인해 수천명이 피해를 보게 된 것입니다.

사모펀드는 49인 이하로, 4개의 사모펀드라고 하면 이론상 투자자는 200명이 안돼야 합니다.

 

하지만 라임자산운용사에서는 문제가 되는 4개의 사모펀드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자펀드 무수히 만들고, 이 펀드상품을 은행 창구에서 팔았던 것입니다. 결국 사모펀드에 투자한 사람들이 수천에 이르고 운용자금또한 몇조가 되었습니다.

 

창구에서는 판 펀드들은 환매가 가능한 상품들이였고, 투자자들은 환매가 가능하기 원하는때에 투자금을 회수하면 되겠다는 생각에 투자를 하게 된것입니다.

 

그런데 운용부실화로 수익률이 저하되고, 투자자들의 환매를 다른 투자자들의 자금으로 돌려먹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거기에다 라임운용사는 증권사의 돈도 가져다가 썻는데, 증권사 돈은 우선 갚는다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게 됩니다.

 

결국 수익률은 더 나빠지고 증권사에서 돈을 회수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투자자들에게 더이상 환매를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된것입니다.


마치며

사모펀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모펀드의 개념과 특징 공모펀드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사모펀드 같은경우 High Risk High Return을 추구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만약 투자를 하게 된다면 성향에 맞게 투자를 해야할 것이고, 기업공시에 나왔다면 사모펀드가 해당 사모펀드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기업 입장에서는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잘 따져봐야 할거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