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경제, 주식

<파생상품>선물옵션 거래, 개념부터 이해까지

by 릴리리뷰 2020. 3. 21.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지난번에 선물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파생상품시장에는 선물 이외에 옵션이라는 상품도 있는데요, 이번에는 옵션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이란 무엇인가?↓

https://reviewjang.tistory.com/41

 

<파생상품> 선물 총정리_ 코스피200선물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코스피 지수가 연일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지수를 보며 투자자분들의 기분도 하락하고 있을 텐데요... 이런 하락 장에서 공매도가 아닌이상 돈을 벌기는..

reviewjang.tistory.com

 

 

옵션의 개념

옵션(Option)이란 사전적 의미로 선택권이란 뜻으로

현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기간이나 혹은 만기일에 해당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따라서 옵션거래라는 것은 이러한 권리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해당 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Call option)이라 하고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Put option)이라고 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시장에서 10만 원에 거래가 되는 금반지를 1년 뒤에 9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가 매매가 된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 권리는 최소 1만 원 이상의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실제 가격보다 싸게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1년 후에 금반지 가격이 15만 원이 된다면 옵션을 보유한 사람은 15만 원짜리 금반지를 9만 원에 사게 되므로 6만 원의 이득이 생깁니다.
이경우 처음 권리를 1만 원을 투자하여 샀고 6만 원을 벌었기 때문에 총 5만 원의 이익이 생겼습니다. 1만 원 투자로 500% 수익을 올린 것입니다.

  반면에 금반지 가격이 5만 원으로 하락한다면 옵션 보유자는 금반지를 9만 원에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할 것입니다.

그냥 사게 된다면 처음 투자한 금액 1만 원과 금반지 하락으로 4만 원을 추가로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위에 예시에서 보듯이 옵션거래란 권리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권리의 가격은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옵션 거래자의 손익 구조

그럼 옵션거래에서의 손익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매수자(콜옵션 매수자) : 수익은 무한대, 손실은 지불 한 프리미엄

위에 예시의 옵션 매수자는 10만 원짜리의 금반지를 9만 원에 살 수 있는 1만 원의 프리미엄을 지불하였습니다.

가격이 올랐을 때 옵션 매수자는 가격이 오른 만큼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떨어졌다면 권리를 포기하면 되기 때문에 손해는 지불한 1만 원의 프리미엄이 전부입니다.

 

매도자(콜옵션 매도자) : 수익은 처음 받은 프리미엄, 손실은 무한대

옵션 매도자 같은 경우 10만 원짜리 금반지를 9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1만 원의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팔았습니다. 금반지 가격이 내려갔을 때 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포기할 것이 때문에 수익은 미리 받은 1만 원의 프리미엄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올랐을 때 옵션 매도자는 원래대로 9만 원에 매도를 해야 합니다. 금반지 가격이 15만 원까지 올라갔다면 15만 원짜리를 9만 원에 팔아야 하기 때문에 손실은 올라간 금액만큼 이 됩니다.

 

옵션의 종류

◎콜옵션(Call option) : 기초자산을 약정된 행사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콜옵션의 가격 상승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콜옵션이 가격 하락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면 콜옵션 매수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면 콜옵션 매도하여 프리미엄만큼의 수익

 

풋옵션(Put option) : 해당 자산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의 가격 상승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풋옵션이 가격 하락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면 풋옵션 매수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면 풋옵션 매도하여 프리미엄만큼의 수익

 


옵션의 레버리지 기능

 

선물거래의 경우 증거금 제도를 통해 투자성과의 확대 효과인 레버리지 효과가 있지만

옵션거래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인 프리미엄 레버리지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식의 현재 가격이 50,000원이고 이에 대한 콜옵션의 행사 가격과 프리미엄은 각각 60,000원/ 3,000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에 만기일에 삼성전자 주식이 70,000원이 되었을 때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투자 수익률 : (투자 수익금 ÷ 투자금) x 100 = 20,000 ÷ 50,000 = 40%
옵션투자 수익률 : (투자 수익금 ÷ 투자금) x 100 = 7,000 ÷ 3,000 = 233.3%

 


마치며~

옵션의 개념과 투자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옵션 같은 경우에는 선물보다 더 복잡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은 간단한 개념에 불과하고 실제로 투자를 하기 위해선, 손익구조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예로 기초자산의 시장 가격의 옵션의 행사 가격에 따라 내가격, 등가격, 외가격 등을 이해하고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여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제가 써놓고도 복잡하네요... 이렇듯 옵션투자를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모의투자경험이 필요합니다.

투자의 꽃은 옵션 투 자라고들 하죠. 이렇게 복잡한 옵션을 완전히 이해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옵션의 가장 큰 장점은 레버리지 효과입니다. 선물보다 더 큰 레버리지 효과가 있는데, 선물 같은 경우 최소 10배 정도의 레버리지 효과가 있고, 옵션 같은 경우는 최소 20배에서 경우에 따라 그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손실의 폭도 크다는 말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투자는 자기의 판단과 자기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선물과 옵션 같은 경우 실물주식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투자를 위해서가 아닌 주식공부를 위해서 알아두면 좋을 거 같아요~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