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경제상식

지니계수란? - 양극화를 나타내는 지수

by 릴리리뷰 2021. 6. 13.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우리는 사회에 나가 생활을 하면서, 빈부격차나 양극화에 대해서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이런 경제 양극화와 불평등은 더욱 심화된 듯 한데요.

빈부격차와 소득분배의 불평등한 정도는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이런 소득분배의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수가 있는데, 이 지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니계수

지니계수는 전체 인구의 소득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정의

대표적인 소득분배지표로, 이지표는 빈부격차와 계층간 소득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소득이 어느정도 균등하게 분배되는지를 알려줍니다. 

지니계수를 통해 국가간 뿐만아니라 다양한 계층간의 소득 분배를 비교할 수 있고, 국가 내에서 시간에 따른 소득 분배의 현황을 파악하여 소득 불평등 정도의 변화도 알수 있습니다.

-로렌츠곡선

지니계수는 로렌츠(Lorenz)곡선과 완전 균등선(대각선)이 이루는 면적을 불평등면적이라고 하는데, 이 완전균등선 이하의 면적을 대비시킨 비율로 작성됩니다.

지니계수 = 불평등면적/삼각형 ABC 면적

로렌츠곡선이란 인구의 누적 비율과 소득의 누적 지율 간의 관계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으로, 로렌츠곡선이 직선에 가까울수록 소득이 평등하게 분배된다는 것을 나타내며, 곡선이 많이 휠수록 소득의 분배가 불평등함을 보여줍니다.

 

- 해설

지니계수는 0과 1사이의 값을 가지며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도가 높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0이면 완전균등분배이고, 1인 경우 완전불균등분배입니다.

로렌츠곡선이란 소득순위에 따른 인구의 누적백분율과 가구의 소득을 균등화하여 개인화한 균등화소득의 누적백분율로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사실 지니계수를 직접 계산 할 일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니계수가 무엇을 의미하는 정도만 알아두면 될거 같아요

 

■우리나라의 지니계수

아래 차트는 우리나라의 지니계수를 나타내고 있는데, 2011년부터 2019년도 까지의 통계청 자료입니다.

2011년도 부터 2019년도까지는 지니계수가 낮아진걸로 와서 양극화가 많이 개선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치며

빈부격차와 소득분배의 불평등한 정도는를 나타내는 '지니계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양극화의 정도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어서 현재의 수준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어 보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부터 2019년도 까지 지니계수가 줄어들어 양극화가 줄어드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이는데요.

우리생활 속에서는 잘 와닫지 않는것이 사실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양극화는 더 심해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20년에 지니계수가 많이 올라가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