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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투자 꿀팁_상가 찾기> 단지 내 상가 장점, 단점, 투자 포인트 정리

by 릴리리뷰 2020. 3. 29.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아파트 규제에 따라 아파트 투자에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상가투자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상가 투자에 앞서 어느 상가에 투자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수많은 상가 중에 어느 상가를 투자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 게 사실인데,

그럼 나에게 맞는 상가는 무엇인지, 어느 상가에 투자를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어느 상사에 투자해야 유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 단지 내 상가 투자하기 "

 

단지 내 상가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 단지 내에 건축된 것으로, 단지 입주민들의 생활 편익 제공을 합니다.

주로 생활시설과 구매시설, 교육시설이 입점을 하게 됩니다.

 

단지 내 상가의 장점

 

1. 단지 내 입주민들이 기본 수요층이기 때문에 매출이 안정적입니다.

2. 요즘은 스트리트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성과 가시성 등 기존 상가의 단점을 개선, 외부 유동층을 흡수하기 좋습니다.

3. 상가가 아파트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위치면에서 독점적 성격을 띤 생활밀착형 업종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공실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단지 내 상가의 단점

 

1. 상가의 수요층이 주로 단지 내 입주민들로 제한될 수 있어 매출 상승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단지 내 입주민들이 단지 내 상가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외부 대형 판매시설 등을 이용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3. 민영아파트와 공영아파트의 단지 내 상가의 공급면적에 차이가 있는데, 민영아파트는 분양상가가 너무 많고 업종이 독점적이지 않아서 경쟁력과 수익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25평~30평대형의 중소 평형(국민주택 규모) 위주로 구성된 단지 내 상가가 유리합니다.

  대형 평형 위주의 아파트는 거주민들이 단지 내 상가를 이용하는 비율보다 근린상권이나 대형 판매시설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2. 전세나 자가 위주인 곳의 상개 매출이 높은 곳이 좋습니다.

 월세 비율이 높은 단지보다 소비력이 훨씬 높으므로 단지 내 상가 매출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차인 찾기가 수월해집니다

 

3. 500세대 이상이 되는 단지가 좋습니다.

단지 내 상가에서 기본 매출이나 상권이 보장되는 기준은 500세대 이상이라고 합니다. 충분한 수요가 있으면 상가의 매출 또한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4. 상가는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스트리트형이 유리합니다.

단지 내 상가는 단지 내부에 있는 경우가 있고, 최근에는 위부에 노출되어있는 스트리트형이 있습니다.

내부에 있는 경우 내부 입주민들만을 위한 상가이지만 스트리트형 상가의 경우 외부로 노출되어있어 내부 입주자뿐 아니라 외부 유입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상가 전체 면적이 작은 상가가 유리합니다.

아파트 세대수에 비해 상가 면적이 넓다면 공급과잉으로 단지 내 상가 내부에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임차인 구하기가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마치며!!

 

단지 내 상가 투자의 장점과 단점, 투자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지 내 상가 같은 경우, 다른 상가에 비해 매매 가격이 싸기 때문에 투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매매 가격이 잘 오르지 않는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단지 세대가 많고 단지 내 수요가 많은 상가라면 적은 돈으로 꾸준한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상가 투자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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