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경제, 주식

프로그램매매 란?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개념 정리

by 릴리리뷰 2020. 5. 9.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프로그램매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증권 방송이나 신문 등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프로그램매매라 하면 '자동으로 설정한 프로그램에 의해 매매가 이루어지는 거시겠지'라고 생각을 하겠지만 

정확한 정의와 원래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프로그램매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로그램매매란?

 

주식을 대량으로 거래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일정한 전산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 종목씩 주식을 묶어서(바스켓)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금력을 갖추고 다수의 주식 종목을 대량으로 거래하는 기관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주식거래 방식으로, 매매할 종목이나 호가 등을 미리 정해 놓고 그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적으로 매도 또는 매수 주문을 내도록 설정한 컴퓨터 프로그램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주로 우량주가 집중된 코스피(KOSPI) 200종목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차익거래(지수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구분합니다.

 

◎ 차익거래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차익을 챙기는 거래입니다.

선물 가격과 현물 가격의 차이를 베이시스(basis)라 하는데, 베이시스가 플러스이면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고 마이너스이면 그 반대의 경우가 됩니다.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면 비싼 선물을 팔고 값싼 현물을 사서 차익을 챙깁니다.

이와 반대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다면 값싼 선물을 사고 비싼 현물을 팔아 차익을 챙기게 됩니다.

현물을 사고 선물을 팔아 차익을 챙기는 거래를 매수차익거래라 하고, 현물을 팔고 선물을 사서 차익을 챙기는 거래를 매도차익거래라 합니다.

 

◎ 차익거래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대표적인 지수로 코스피200 지수가 있고, 코스피200선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코스피200은 한국을 대표하는 200개 기업의 시가총액을 지수화한 것으로, 이들 기업의 시가총액은 전종목 시가총액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 선물은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고요.

 

여기서 차익거래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보겠습니다.

코스피200지수가 코스피200선물보다 가격이 낮을 때는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사는 것이 차익거래라고 했죠.

여기서 현물은 코스피200지수 입니다. 하지만 코스피200지수는 지수일 뿐 현물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엄밀히 말하면 현물은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된 상장종목들입니다.

즉, 현물을 산다는 것은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된 상장종목의 주식을 일정 비율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선물을 매도하여 둘 사이에 발생한 차익을 얻게 됩니다.

 

 

◎ 비차익거래

차익거래와 달리, 선물시장과 관계없이 현물만을 거래 대상으로 합니다.

코스피 종목 가운데 몇 개 종목을 한 묶음으로 하여 미리 정한 조건에 도달하면 한 번에 모두 매도하거나 매수하여 이익을 챙기는 방식입니다.

다수의 종목을 주식 집단으로 묶어 한꺼번에 거래한다는 점에서 '바스켓 거래(Basket trade)'라고도 합니다.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에 따라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망에 따라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차익거래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매매의 장단점

▷장점

주식시장에 새로운 정보가 유입되어 효율적인 가격으로 조정된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단점

종합주가지수를 급변하게 하여 시장을 혼란시킨다는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영향력이 큰 다수의 종목으로 구성된 주식집단(바스켓)을 프로그램 매매로 한꺼번에 거래한 여파로 종합주가지수가 급락 또는 급등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수차익 거래에 있어서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해 놓은 상황에서 일정 시점 이후 이익 실현을 위해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할 경우, 집중적인 현물 매도에 의해 종합주가지수가 급락(반대 경우는 급등)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마치며

방송이나 신문에서 많이 나오지만 정확하게 개념이 안 잡혔던 프로그램매매와 차익거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금액이 큰 증권사나 외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데요. 일반 개인투자자 들도 자신만의 프로그램으로 거래를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만의 투자스타일을 그래도 녹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매매를 한다면, 이거야 말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닐지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개인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일부 증권사에서 이런 프로그램매매와 비슷한 시스템트레이딩을 지원하는 곳이 있어, 이를 활용하면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만들 수 있어 관심을 가져볼 만 할거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