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부동산 정보

기준금리란? 기준금리의 역할, 역대 기준금리 변동추이

by 릴리리뷰 2020. 2. 27.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 1.25% 동결' 발표를 한 날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불안감이 커지고 경기위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로

금리인하 기대감이 증폭 되었었는데요. 한은은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 했습니다.

 

금리인하의 기대효과가 불확실한데다 자칫 부동자금을 늘려 집값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금리인하 압력은 아직 존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세로 경기 위축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더구나  한은이 전망한 올해 경제성장률은 2.3%로, 정부의 경제성장률 목표치 2.4%를 하회합니다.

그리고 해외 경제연구기관,투자은행등은 우리나라 성장률이 2%를 하회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인하 압박이 더 심해질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준금리는 무엇이고,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준금리(Base rate)란?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로서 간단히 ‘ 기준금리’(base rate)라고도 한다.
*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7일물 RP매각시 고정입찰금리로, 7일물 RP매입시 최저입찰금리(minimum bid rate)로 사용한다. 그리고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금리를 기준금리에서 각각 -100bp 및 +100bp 가감하여 운용한다. [출처: 한국은행]

 

 

 

 

환매조건부증권(RP)?

 - 환매조건부증권(RP) : 금융기관이 일정기간 이후 확정 금리를 주고서 재구매 조건으로 발행하게되는 채권

 - 역할 : 은행에서 시중 통화량을 조절할 때, 은행예금 과부족현상 조절 2가지 수단

 

기준금리 결정은 몇번이루어 질까?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효과는?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고,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실물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기준금리 인하 또는 이상을 통해서 실물경제 활동을 컨트롤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준금리 인하, 인상은 언제하고 그 효과는 어떻게 될까요?

 

금리인상의 효과- 인플레이션억제, 디플레이션 촉진

 실물경제가 지나치게 과열되거나 물가가 지나치게 오르는 등, 인플레이션이 심화되었을 때

그리고 환율이 지나치게 올라 환율을 하락시켜야 할 때 금리를 올리게됩니다.

금리인상으로 시장의 유동성이 줄들게 되면 인플레이션이 억제되어 물가가 안정되게 됩니다.

 

금리인하의 효과- 디플레이션 억제, 인플레이션 촉진

 실물경기가 침체되고 디플레이션이 발생 할 경우, 환율이 과도하게 하락했을 때 금리를 인하하게 됩니다.

금리인하의 효과러 시장에 투자가 활성화 되고 풍부한 유동성으로 경기를 부양시키게 됩니다.

 

 

이상으로 기준금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금리인상, 금리인하의 효과에대해 알아 봤는데요, 경제적인 효과 말고도 기준금리에 따라 우리가 은행에 예금하는 이자나, 대출 할 때의 이자도 영향을 줍니다. 

실제로 기준금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크기 때문에 기준금리 소식에 많은 관심을 갖어야 할거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