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부동산 정보

서민, 실수요자 주택담보대출 우대요건 완화 및 우대혜택 확대(7월1일 부터 시행)

by 릴리리뷰 2021. 6. 1.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5월31일 금융위원회에서 서민,실수요자 주택담보대출 완화 및 우대혜택 확대를 발표하였습니다.

대출 규제로 인해 내집 마련이 힘든 상황이 현실이였는데, 이번의 대출 완화로 집을 살수 있을지 기대를 해봅니다.

그럼 이번 주택담보대출 완화 및 우대혜택 확대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서민, 실수요자 주택담보대출 우대요건 완화 및 우대혜택 확대

①우대요건

-. 부부합산 소득기준 (0.8 →0.9억원, 생애최초 0.9→1억원)

-. 주택가격 기준 (투기 6 →9억원, 조정 5→8억원) 상향

②우대혜택

-. LTV 10%p 우대 → 최대 20%p 우대로 확대

* 기존에 LTV 우대혜택이 없었던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10%p 우대

-. 투기과열지구 6 ~ 9억원 구간은 40% → 50%

-. 조정대상지역 5 ~ 8억원 구간은 50% → 60%

*단, 대출 최대한도는 4억원 이내이며, 차주단위 DSR 한도 이내로 한정

③일정 : 7월 1일 부터 시행


※ 다만 가계부채 및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최대한도를 4억원으로 설정,

차주단위 DSR을 적용받는 차주의경우 DSR한도 이내 (은행권40%/ 비은행권60%) 로 한정됩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이해가 좀더 잘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우대혜택의 효과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금융위에서는 금번 대출규제 완화로 대다수의 서민 실수요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여러가지 부동산 정책이 나왔는데요, 부동산 정책이 나올때마다 집값이 올라간 것은 사실입니다.

집값을 잡기 위한 세금부과 및 대출 규제의 정책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이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집을 구하지 못하는 현상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런 와중에 이런 대출 서민 및 실수요자를 위한 정책이 나왔으니 반가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대출을 10프로 더 해준다고해서 집을 살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집값이 더많이 올라갔기 때문이죠.

서민 및 실수요자들을 위해, 집값 안정화를 위해 추가적인 정책이 나오길 바래 봅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