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경제 공부방

가산금리 - 경제용어

by 릴리리뷰 2022. 12. 30.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앞으로 기초적인 경제용어를 정리 할 예정입니다.
그 첫번째는 가산금리 입니다.


■ 가산금리

가산금리는 말 그대로 가산되는 금리인데요,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조건에 따라 덧붙이는 금리를 말합니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나면 시중은행들은 각자 은행의 기준에 따라 가산금리는 정합니다.

■ 대출 할 때 가산금리는 왜 붙이는 걸까?

보통 대툴금리는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붙여 결정을 하는데,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은행의 근본적인 수익구조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은행의 기본적인 수익구조는 예대마진을 통한 수익입니다.
예대마진을 쉽게 생각하면 대출 금리와 예금 금리 차이에서 발생하는 마진입니다.

이렇듯 은행은 고객이 맡긴 돈을, 돈이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대출을 해줌으로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대출금을 회수하지 못한다면 은행 입장에서는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은행에서는 그 손해를 줄이기위해 신용도에 따라 이자를 더 받거나 덜 받음으로써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신용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신용도가 높아 위험이 적으면 가산금리가 낮아지고, 반대로 신용도가 낮아 위험이 많으면 가산금리는 높아집니다.

또 은행을 유지하기위해서 필요한 비용들까지 가산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여러 구성 항목들이 있는데,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가산금리 구성항목

가산금리는 위에서 말한 신용도뿐만 아니라 다른 복합적인 구성 요소들이 있습니다.
- 리스크 프리미엄 : 자금조달금리와 대출 기준금리 간 차이
- 유동성 프리미엄 : 자금재조달의 불확실성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 관리 비용
- 신용 프리미엄 : 고객의 신용등급, 담보 종류 등에 따른 평균 예상 손실비용
- 자본비용 : 예상치 못한 손실에 대하여 보유해야 하는 필요자본의 기회비용
- 업무원가 : 대출 취금에 따른 은행 인건비, 전산처리 비용
- 법적 비용 : 보증 기관 출연료와 교육세 등 각종 세금
- 목표이익률 : 은행이 부과하는 마진율
- 가감조정 전결금리 : 부수거래 감면금리, 은행 분부/영업점장 전결 조정금리


※ 전결금리
전결금리는 은행과 거래하는 고객의 실적에 따라 영업점장이 은행본부의 승인 없이 적용할 수 있는 우대금리를 말합니다.
이는 지점장의 권한으로 대출 금리를 낮춰주거나 예금 금리를 높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가산금리 vs. 미국 가산금리 수준은?

국가별로 가산금리를 비교한 국제적 공인자료는 없으나, 국가별로 은행의 수익성 지표 중 하나인 순이자마진(NIM-Net Interest Margin)을 비교함으로써 대략적인 국가간 가산금리 수준을 비교해 볼수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가산금리는 리스크프리미엄, 업무원가등 은행의 이윤을 남기기위해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별 순이자마진을 비교함으로써 대략적인 국가간 가산금리 수준을 비교할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은행의 순이자마진은 2007년까지 2.5%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2020년 4분기 1.38%수준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22년 3분기에는 1.63%로 소폭 상승한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금융 선진국인 미국의 은행 순이자마진은 지난 15년간 대략 3%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와 미국의 순이자마진을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낮은 가산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순이자마진(NIM-Net Interest Margin) : (이자수익-이자비용)/이자수익자산

<자료 : 금융감독원,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poration>

 


■ 마무리

대출을 받을 때 기준금리에 가산금리가 붙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반대로 전결금리라고 영업점장의 권리로 우대금리를 받아 대출금리를 낮출 수도 있으니, 대출을 받을 때 잘 알아보고 최대한 낮은 금리로 받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