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경제, 주식

ISA란? ISA 계좌, 가입조건, 중도해지, 절세 총정리

by 릴리리뷰 2020. 9. 1.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금융소득세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ISA라는 계좌입니다. 금융소득세 같은 경우 분리과세를 하는 경우와 종합소득세로 합산하여 누진 과세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관련해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 부탁드려요~

 

※금융소득세 및 금융소득 종합과세기준 알아보기 ↓↓↓

https://reviewjang.tistory.com/99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 2천만원 초과시 종합과세 대상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지금은 재테크의 시대입니다. 월급이나 사업소득만으로 살아가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재테크에 관련된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는 이 시점에, 우리는 재테크�

reviewjang.tistory.com

 

아무튼 이렇게 금융소득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게 되는데, 적은 양이 아닙니다.

본인이 금융소득이 높거나 종합소득 과세 구간이 높은 쪽에 속한다면 ISA계좌를 통해 절세할 수 있으니 관심을 가지면 좋을 거 같아요. 


ISA (Indivisual Savings Account)란?

 

ISA( Indivisual Savings Account)란 ISA라는 하나의 바구니에 원하는 상품을 골고루 담고, 그 상품에서 발생한 금융소득 중200만 원(서민형 농어민형은 400만원)까지는 비과세, 200만원 초과되는 금액은 분리과세를 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1. 가입 자격

직전 3개년도 중 근로소득/사업소득이 있는 자 및 농어민 (1인 1 계좌, 소득. 연령 무관)

- 신규 취업자 등은 당해연도 소득이 있는 경우 가입 가능, 직전년도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

 

2. 납입한도

연간 2,000만 원, 의무가입기간 5년(최대 1억 원)

- 15~29세 가입자/ 총 급여 5,000만 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 사업자. 농어민은 의무가입기간 3년

- 납입원금 내에서 중도인출 가능(재 납입 불가)

 

3. 편입상품

RP, 펀드, 파생결합증권, 예적금, ETF/ETN 등

- 펀드(국내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 해외 주식형/ 혼합형 / 채권형)

 

4. 세제혜택

계좌 내 상품/기간 간 손익을 통산 후 순소득 중 200만 원까지 비과세, 200만원 초가분 9.9% 분리과세(지방소득세 포함)*

-*총 급여 5,000만 원 이하 근로자/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 사업자는 400만 원까지 비과세, 개별 투자 시 비과세 되는 부분은 ISA 내에서도 비과세 인정

- 국내 상장주식 매매차익은 비과세이므로, 국내 주식형 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ISA 내 예금, 다른 펀드 등에서 발생한 이익과 통산되지 않음

 


★ ISA 장점

 

1. 세제혜택 얼마나 유리할까?

 2단계로 진행되는 ISA의 과세기준 산정 방식

 1) 상품별 손익을 구분하는 일반 투자와 달리 계좌 내 모든 이익과 손실을 합산합니다.

 2) 순이익 200만 원까지 비과세, 초과분은 9.9% 분리과세(지방소득세 포함)로 탁월한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예시>
두 개의 금융상품에 투자해 400만 원의 이익, 100만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경우

1. 상품별 손익 구분 vs. 계좌 내 손익 합산 
- 일반 투자(손익을 구분한 과세) :
  400만 원 이익에 대해 과세를 하고 100만원 손실은 그냥 손실 →과세 기준 400만원
- ISA투자(손익을 합산 과세) :
  400만원 이익 + (100 만원 손실) = 300만 원 이익 →과세 기준 300만원

2. 순이익 200만 원까지 비과세, 초과분 9.9% 분리과세(지방소득세 포함)
- 일반 투자 세금 : 과세기준 400만 원 → 400만원 x 15.4% = 616,000원
- ISA 투자 세금 : 과세기준 300만 원 →200만 원 비과세 →100만 원에 대한 과세 →1000만 원 x9.9%= 99,000원

 

2. 자유로운 상품 교체

가입기간 중 자유롭게 상품 교체 가능 (비과세/저율 분리과세 혜택 유지)

 - 세제혜택을 유지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투자비중/상품 교체가 가능합니다.

 - 상품 간/사업자 간 상품 교체도 허용합니다.

<기존제도>

가입기간 중 상품 교체 시 해지로 간주
(소득공제 장기펀드 : 납입금의 6.6% 세금 추징/ 재형저축 : 비과세 혜택 취소)
A운용사 펀드 → B운용사 펀드 : 변경 불가
A약정식 RP → B약정식 RP : 변경 불가
A주시경 펀드 → B채권형 펀드 : 변경 불가

<ISA>

시장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투자비중 /상품 교체

시장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투자비중 /상품 교체 가능

 

3. 기존 제도보다 투자자에게 유리하게 개선된 가입조건

 가입 자격, 납입한도, 편입상품, 상품 교체, 세제혜택 등


★ ISA 주의 사항

 

1. 의무가입기간

ISA계좌를 통해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의무가입기간이 일반형은 5년, 서민형 농어민형은 3년을 유지해야 합니다. 중도해지 시에는 일반 금융상품과 동일하게 세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절세 효과가 없습니다.

 

2. 상품 운용보수

또한 상품의 운용 보수가 있습니다. 대개 예적금의 경우 0.1%, 투자상품의 경우 조금 더 높은 보수를 차감하기에 운용보수를 사전에 확인하고 가입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일임형으로 운용하는 경우 운용의 일임을 맡은 금융기관별로 좋지 못한 수익을 내는 ISA도 있습니다.

 

3. 만기관리

만기가 돌아오는 ISA의 경우 만기 시 상품을 전액 매도합니다. 운용 중인 펀드가 마이너스 수익률이라 하더라도 플러스 수익이 될 때까지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상품으로 운용을 할 때에는 수익률 관리, 예적금의 경우 중도해지가 되지 않도록 만기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ISA에 대해서 전체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금융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절세효과가 큰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ISA 에도 주의사항이 있기 때문에 위에서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투자에 이용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모두 절세하고 부자 되세요~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