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부동산 정보

상가 임대수익률 계산 방법, 평균 임대 수익률, 투자 수익률 계산

by 릴리리뷰 2020. 3. 25.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꿈 중 하나는 건물주입니다. 저 역시도 건물주가 꿈이에요.

건물주가 되면 경제적 자유는 물론이고 사회적 지위 또한 높아지는 게 현실입니다.

불로소득 만큼 달콤한 것은 없겠죠?

여유롭게 여행을 즐기며 맛있는 음식을 먹고 취미생활을 맘껏 즐기면서 다달이 월세가 들어오는 것이죠.

생각만 해도 너무 행복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불로소득 중의 하나인 임대료(웰세)의 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임대수익률 계산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대수익률 계산

 

임대수익률은 상가 매매 가격과 월세를 통해서 계산이 됩니다.

수익률은 대출을 받았을 때와 안 받았을 때로 나누어지는데, 이 둘의 수익률 차이가 꽤 큽니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아요.

 

 

그럼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인 가격을 예로 다시 계산을 해 볼게요.

 

계산은 어렵지 않습니다. 직접 계산 해 보니 수익률이 한눈에 보이죠?

 

위 계산에서 보면 대출 없이 자기 자본으로만 상가를 매매했을 때 수익률은 4.9%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았을 경우는 수익률이 8.7%로 1.7배 정도로 상승하게 됩니다.

바로 레버리지 효과인데요, 은행이자보다 월세수익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상가 투자자분들은 대출을 낀 상태로 상가를 매매하여 월세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상가 수익률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보통 평균적인 월세 수익률은 5~6%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마치며~

 

얼마 전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내려갔죠. 0.75%로 1%도 안 되는 금리입니다. 

이럴 때 은행에 예금을 한다면 이자 수익률은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저금리 경제상황에서는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투자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레버리지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가투자 같은 경우는 공실이라는 큰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대출을 끼고 상가를 구입했다면, 다달이 이자와 관리비가 지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죠. 지출되는 돈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입니다. 미래의 월세를 받으며 즐거운 날을 꿈꿨는데 그렇지 않고 오히려 비용만 더 나가게 된다면 정말이지 마음이 아플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상가투자를 할 때에는 주변 유동인구와 상권분석 그리고 임대를 맞출 업종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판단을 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상가 같은 경우는 시세차익보다는 월세 수익에 초점을 맞춘 투자이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를 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어요.

 

우리 모두 건물주가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