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경제상식

프로슈머란? 프로슈머 마케팅, 기타 소비형태에 따른 신조어들

by 릴리리뷰 2021. 8. 1.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비형태를 나누어 생겨난 신조어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프로슈머 소비자는, 소비는 물론제품 생산과 판매에도 직접 관여하여 해당 제품의 생산 단계부터 유통에 이르기 까지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하게 됩니다. 

시장에 나온 상품을 선택하여 소비하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물건을 스스로 창조해나가는 능동적인 소비자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기업들의 프로슈머 마케팅을 하는 이유

 

1. 고객만족도 증대에 효과적

 소비자가 제품개발에 참여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에 그대로 반영할 수 있어서 고객만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2. 비용절감 효과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므로 신상품 개발을 위해 별도로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할 필요가 없게됩니다.

 

3. 고개선점 효과 기대

소비자가 특정제품의 개발에 관여할 경우 경쟁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결과적으로 탄탄한 단골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4. 제품의 결함이나 언전성 등을 미리 검증할 수 있음

상품 결함으로 발생한 손해를 유통업체 대신 공급자가 직접 보상해주는 제조물책임법이 발효되었는데요,

소비자가 미리 제품의 결함과 안정성을 검증함으로써 이런 손해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밖에 소비형태에 따른 소비자를 뜻하는 합성어

 

▶크리슈머 (Creasumer)

크리에이티브(Creative :창조적인)와 컨슈머(consumer : 소비자)의 합성어로, 소비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창조적인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크리슈머는 기존의 옷이나 상품을 변형해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거나 두 상품을 합쳐서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등 기존 콘텐츠를 편집해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창조적인 소비자 입니다.

 

▶애드슈머(Adsumer)

광고(advertising)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광고를 제작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메디슈머(Medisumer) 

의료(metical)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통해 의학 정보를 수집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주독적으로 하는 의료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스마트슈머(Smartsumer)

스마트(smart)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똑똑한 소비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구매예정인 제품의 다양한 정보를 비교하고 분석해 최적의 소비를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페이크슈머(Fakesumer)

가짜(fake)와 소비자(consumer) 의 합성어로,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소비 욕구를 채우는 이들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들은 고가의 제품과 비슷한 가짜 상품을 소비하거나, 진짜가 아닌 가상의 경험을 통해 대리만족을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싱글슈머(Singlesumer)

혼자(singl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1인 가족의 형태로, 살아가면서 자신들만의 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모디슈머(Modisumer)

'수정하다(modify)' 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제조업체가 제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합니다. 즉, 관습이나 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체험적 소비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주로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기도 하는데요, 기업 입장에서도 모디슈머의 아이디어를 통해 제품을 보완하거나 개발함으로써 제품의 시장경쟁력을 높일수 있습니다.

 

블랙컨슈머(Blackconsumer)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악성민원을 고의적으로, 상습적으로 제기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자신의 구매한 상품의 교환이나 보상금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기업에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이며, 각종 SNS를 통해 소문이 삽시간에 일파만파 퍼지는 시대이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블랙 컨슈머들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소비자의 여러 형태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진 신조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어는 본것오 있고, 처음 들어본것도 있지만 실제로 우리들이 행하고 있는 소비형태들입니다.

시대가 바뀐만큼 소비형태도 많이 바뀌었고, 그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도 많이 바뀌게 된거 같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소비자가 생기며 기업들은 어떤 마케팅을 할지 궁금해지네요.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