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뿐이다.
재테크/경제, 주식

옵션거래의 기본 개념 알아보기

by 릴리리뷰 2020. 11. 3.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선물거래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다루었고,

이번에는 옵션거래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옵션거래도 선물거래와 비슷하게 미래의 가격에 대해 미리 예상하여 거래를 하는 것인데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옵션거래의 기본원리"

 

옵션거래하면 생소하고 개념이 바로 와닸지 않습니다.

실제로 옵션거래는 우리 생활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요. 바로 아파트 분양을 할 때 분양권을 사고파는 것이 옵션거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옵션거래는 프리미엄을 주고 아파트 분양권을 사고파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부동산 규제로 분양권 전매가 금지되었지만 예전의 예를 들어 옵션에 대해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부동산이 핫해지면서 아파트 분양시장도 핫해진 게 사실입니다. 아파트를 분양받게 되면 신축의 아파트를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싼 구축 아파트를 사기보다 분양받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소수의 사람들만 분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분양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웃도을 줘서라도 분양권을 사게 됩니다.

여기서 웃돈이 바로 프리미엄입니다.

그래서 한때 투기 세력들이 분양을 받아 분양권의 프리미엄을 높게 형성시켜 사고파는 시장이 형성되곤 했는데요, 이것이 바로 옵션거래입니다.

 

여기서 분양권은 실제로 아파트를 매매한 것이 아니라 아파트가 다 지어졌을 때 잔금을 치르고 아파트를 매매하겠다는 증서입니다.

옵션도 이와 비슷하게 추종자산의 미래의 가치를 현재 정해진 가격에 사겠다는 계약인 셈입니다.


▣ 옵션의 만기보유 이해하기

 

옵션거래도 만기가 있는 상품입니다. 옵션거래가 만기 때까지 어떻게 흘러가는지 예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분양가가 3억 원인 'A아파트'에 피가 1,000만 원이 붙어 거래가 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피=프리미엄)

어떤 사람이 A아파트 가격이 폭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1,000만 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분양권을 매수했습니다.

아파트 준공허가가 떨어지고 아파트 가격이 50% 올라 입주일이 되었을 때 시가 4억 5천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 사람은 1,000만 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4억 5천만 원짜리 집을 3억에 매수할 수 있게 됩니다.

1,000만 원으로 1억 5천만 원을 벌었으니 15배 수익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입주시점이 돼서 아파트 가격이 2억 원으로 떨어졌다고 하면 분양권을 산 사람은 1억 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1,000만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1억원의 손실이 발생했으니 10배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차라리 계약금을 날리고 입주를 포기하는 편이 났습니다. 그러면 손실은 내가 준 프리미엄과 계약금으로 한정되게 됩니다.

 

이게 만기 때까지 분양권을 매수했을때의 흐름입니다. 옵션도 만기때까지 매수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면 똑같은 흐름이 됩니다.


▣ 옵션의 중간청산

 

그렇다면 옵션을 만기 때까지 가져가지 않고 중간에 청산했을 때 어떤 흐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아파트 분양권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분양권을 프리미엄 1,000만 원을 주고 매수했습니다. 예상대로 아파트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했고, 프리미엄은 2,000만 원으로 올랐습니다. 그러면 분양권을 1,000만 원에 매수한 사람은 다시 분양권은 2,000만 원에 팔아서 1,000만 원의 수익을 확정 지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파트 가격이 하락해서 프리미엄이 500만 원으로 떨어졌다면, 분양권을 매수한 사람은 손실을 줄이기 위해 분양권을 500만 원에 매도함으로써 500만 원의 손실을 한정 지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옵션의 중간청산 흐름입니다.

 


마치며

옵션거래는 아파트 분양권 거래와 매우 비슷합니다.

부동산에 많은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를 하셨을 것 같은데요.

옵션거래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 선물거래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종 자산의 미래가치를 현재 예상해서 거래를 하는 것은 선물거래이고, 이렇게 정해진 선물 가격에 미래에 내가 그 가격에 사거나 팔겠다는 계약을 하는 것이 옵션입니다.

 

선물 같은 경우 레버리지 상품으로 적은 돈으로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손실을 얻을 수도 있는데요.

옵션 같은 경우 선물의 레버리지 효과에 옵션의 레버리지까지 더해져 훨씬 더 큰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더욱더 많이 하고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댓글